경제용어 | 목표관리(M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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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모아 작성일23-03-15 15:03 조회24회 댓글0건본문
목표관리(MBO)
목표관리란 참여의 과정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명확하고 체계있게 설정해 이용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관리방식이다. 목표관리는 처음에 조직관리상의 업적평가 절차로서 드러커에 의해 목표 및 실적 위주로 관리자를 평가하려는 시스템을 개발하려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목표관리시스템의 기초는 경영자와 부하들이 서로 합의해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다. 목표관리의 구성요소는 크게 목표의 설정, 참여, 피드백의 세가지가 있다. 목표란 주로 측정 가능한 비교적 단기적인 목표를 말한다. 그러나 이것은 조직의 일반적 목표와 무관할 수는 없다. 목표관리는 참여를 통한 목표설정을 강조한다. 목표설정에 참여한 사람은 목표를 보다 쉽게 수용하게 되고 이에따라 직무만족도와 생산성은 향상 될 수 있다. 목표추구의 과정과 목표의 달성도는 측정, 평가, 피드백이 되어야 한다. 특히 이것은 목표에 비추어서 이루어져야 한다. 피드백이 명확하게 이루어질 때 집단의 문제해결 능력은 증진되고 개인의 직무수행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목표관리의 과정은 목표의 발견, 목표의 설정, 목표의 확인, 목표의 실행 그리고 평가 의 다섯 단계로 나뉜다. 목표의 발견은 조직의 현황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성취하고자 하는 장래의 희망을 검토하는 것이다. 목표의 설정은 조직이 실제로 성취하고자 하는 미래의 상태를 확립하는 단계이다. 특정인, 또는 특정 조직단위의 활동영역과 구체적인 성취수준을 밝히는 것이다. 설정된 목표는 확인과정을 거쳐야 한다. 장래의 목표수행에 관련된 개인 및 조직단위의 목표가 정해진 시간 내에 달성될 수 있다고 하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게된다. 그리고 계획실행상의 결점이나 실패요인의 존재여부를 발견하기 위해 위험성, 가격, 변동사항 등을 검토한다.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수립하는 목표의 실행단계는 구체적인 행동을 하게된다. 평가는 목표가 계획대로 진행되었는가의 여부를 측정, 평가하고, 계획과의 차질이 발생할 경우에는 그것을 시정하고 통제하기 위한 보고서를 하는 단계이다. 평가과정은 중간평가와 최종평가로 분류할 수 있다.
목표관리의 성공요건은 최고경영층이 목표관리의 실시를 지지하고 솔선수범해야 한다. 조직의 구조와 과정이 분권화 및 자율적 통제절차를 마련해야 한다. 목표관리와 그 밖의 다른 관리활동들을 상호지적인 통합을 형성해야 한다. 개인, 조직단위, 그리고 조직과 환경 사이에 의사소통과 피드백의 과정이 형성되야 한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상황을 적정하게 예측 할 수 있도록 조직 내외의 여건이 안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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