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 경상수지(current account)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모아 작성일23-03-15 14:45 조회19회 댓글0건본문
경상수지(current account)
가계는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는 가계부를 작성함으로써 가계의 재정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 그런데 가계부 작성을 위한 수입 또는 지출을 발생원천 별로 구분해 보면 실물부문과 금융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실물부문은 근로소득, 재화 및 서비스의 구입과 판매 등과 관련된 수입과 지출을 말하며 금융부문은 저축, 대출 등과 관련된 수입과 지출을 말한다.
가계와 마찬가지로 국가도 외국과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입과 지출을 기록함으로써 경제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국가의 수입과 지출도 가계의 수입과 지출처럼 실물부문과 금융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재화 및 서비스의 이동, 임금 및 투자 소득의 이동 등과 관련된 수입과 지출은 실물부문에 해당되며 국가간의 자금거래 등과 관련된 수입과 지출은 금융부문에 해당한다.
여기서 한 국가가 실물부문에서 외국과 실행한 거래결과 벌어들인 수입에서 지출을 차감한 금액을 해당 국가의 경상수지라고 표현한다. 특히 거래결과 해당국가의 경상수지가 플러스를 보일 경우에는 “경상수지 흑자”라고 하고 경상수지가 마이너스일 경우에는 “경상수지 적자”라고 한다.
한편 경상수지는 다시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경상이전수지로 구분되며 각각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상품수지는 재화의 수출ㆍ입 거래결과를 나타내며, 서비스수지는 서비스의 수출ㆍ입 거래결과를 나타낸다. 소득수지는 생산요소(노동, 자본)의 이용대가인 임금, 이자, 배당 등의 유출ㆍ입 결과를 보여준다. 경상이전수지는 무상원조나 개인송금처럼 아무런 대가없이 자금이 이동하는 거래의 결과를 기록한다.
포인트 선물 선물명단 선물하기
최소 5P ~ 최대 100000000P 까지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선물 받은 내용이 없습니다.
-
등록일 2023.03.15
-
등록일 2023.03.15
-
등록일 2023.03.15
-
등록일 2023.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