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 X·Y이론(맥그리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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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모아 작성일23-03-15 15:03 조회24회 댓글0건본문
X·Y이론(맥그리거)
기업의 인간적 측면(The Human Side of Enterprise, 1960)」이란 저서를 통해 X·Y이론을 주장. 그는 과학적 관리론이 주장하는 인간관은 X이론에 근거한다고 보았다. 과학적 관리론에서는 인간의 생리적 욕구나 안전욕구와 같은 저차원적 욕구만 충족되면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가정함. 이와 달리 인간관계론적 인간관은 Y이론에 근거한다. 인간관계론에서는 작업자들도 사회적 욕구, 자존욕구, 자아실현욕구와 같은 고차원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어야 인간다운 삶이 실현됨과 동시에 생산성도 향상된다고 주장한다.
X이론이란 인간은 작업을 통해서는 본질적인 만족을 느낄 수 없고, 가능한 한 작업을 피하려고 하며 야망이나 독창성이 거의 없다고 보는 이론이다. 따라서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강제로 명령을 내리거나 처벌하는 등의 적극적인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X이론)
인간은 일을 싫어하고 회피하려 한다.
인간은 명령받기 좋아하고 안전을 추구한다.
인간은 창의성이 없다.
인간은 지시받기 좋아한다.
Y이론은 X이론과는 반대로 사람을 긍정적으로 파악하여 사람은 일을 즐기고 조건여하에 따라서 자기만족의 근원이 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따라서 이 이론에서는 일을 할 때 강제적인 분위기보다는 협력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Y이론)
인간은 일을 좋아한다.
인간은 자기통제능력이 있다.
인간은 기꺼이 책임을 수용한다.
인간은 창조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자기지시능력을 가지고 있다.
맥그리거는 이 이론을 통해 조직에 있어서 인적자원의 통제근거를 밝혔다.
맥그리거는 경영자에게 X이론보다는 Y이론이 더욱 적절한 관리철학이며, 조직에 있어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Y이론의 관점에서 제활동을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오늘날의 목표관리는 대부분 Y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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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3.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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