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 나비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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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모아 작성일23-03-14 11:44 조회24회 댓글0건본문
나비효과
나비효과란 뉴욕에서 나비 한 마리가 날갯짓을 하면 다음달쯤 서울에서는 태풍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기상학적인 연구에서 비롯된 말로 모든 결과는, 어떤 결과도 처음엔 감지조차 되지 않은 작은 변화에서 비롯된다는 뜻이다.
1961년 로렌츠라는 미국 기상학자가 12개 방정식으로 이루어진 기상예측모델을 만든 다음, 초기치를 1천분의 1씩 다르게 주었더니 결과에서 엄청난 차이가 난다는 것을 발견. 대기현상은 이처럼 초기 조건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날씨예측의 정확도가 급격히 낮아진다는 것이 대기과학자들의 주장이다. 이 원리는 훗날 카오스 이론으로 발전해 여러 학문 연구에 쓰이고 있다.
이 용어는 근래에 들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나 구매형태 변화를 시시각각 체크하고 있어야 수익발생이라는 기업의 원초적인 존속이유를 유지 발전시켜 갈 수 있다고 주장할 때 흔히 인용된다. 또 주가를 예측하는데도 이 이론이 동원될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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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3.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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